주택 리모델링 오너 퍼밋으로 DIY

여기는 미국입니다.
주거용 건물의 공사는 Owner Permit으로 가족들의 취향대로 공사를 할 수 있는 나라입니다.


큰 건물의 신축도 Owner Permit으로 공사할 수있는 나라인데.
작은 수리나 Remodelling 공사는 Owner Permit으로 쉽게 공사할 수가 있습니다.
미국 사람들 일반주택 리모델링 오우너 퍼밋으로 공사 많이 합니다.



공사중 전문가의 공사가 필요할 경우는 전문가에게 맡겨 그 부분만 Permit을 내어서 따로 공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기공사 중 Edison이나 DWP로 공급받는 Electric Service Upgrade 공사만 전문가에게 맡기고 일반적인 공사는 Owner가 직접 공사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거용 Residential 건물이란 ?
Single house, Apartment는 4 Unit까지의 입니다. 5 Unit Apartment는 상업용(Commercial)입니다.


Dwelling이란 용어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Remodel, Remodelling이란?
2층으로된 큰 주택이라도 기둥 1개와 작은 벽만 남기고 다 뜯어 내어도 Remodeling이라고 합니다.
- City에 따라 code가 다를 수 있기에 공사 시작전에 그 City의 현행 Code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건물 신축할 때 필요한 수많은 행정 절차로 1년 정도 필요하지만 Remodeling은 복잡한 절차없이 새집을 갖게된답니다.



Express Permit (No Plan Check Required)
간단한 공사는 On line 또는 창구 즉석 Express permit이 가능합니다.
Owner Permit은 Expres Permit과 Plan Check permit 모두 가능합니다.



- 위 그림을 클릭하시면 L.A.City 의 자세한 업종별로 가능한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Plan Check Permit
지붕이나 건물을 지탱하는 기둥 등 전문가들에게 맡겨야하는 일은 자격있는 전문 설계자가 작성한 설계도를 시청에 등록된 설계사무소가 Plan Check 신청을 하면 검토하여 승인한다는 Stamp를 찍어 줍니다.


L.A. city의 경우 보통 6주 정도 소요되는데 Correction이 있을 경우 수정하여 다시 신청하면 그날로 부터 6주 정도 걸립니다.
그러나 전차차 충전기 Permit의 Plan Check는 담당 직원이 창구에 직접 나와서 즉석에서 Plan Check 해 줍니다.

설계, 설계도면, 설계 그림

여기는 미국입니다.
한국식의 설계라던가 설계도란 개념은 완전히 잊으시기 바랍니다.

필요없는 설계도 같은 그림을 그려서 돈과 시간을 많이 낭비하고 공사를 어렵게 만드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아주 많이가 아니라 대부분이 다 그럽니다.

“이런거 필요없다. 일이 복잡해진다”라는 말 하는 사람 보지 못했습니다.

대부분이 잘 모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건축공사 업자들 입장에서는 이미 그려진 그림이고 견적 낼 때에 약간의 편안함도 있지만 정식으로 Permit을 내는 공사일 경우에는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시간과 비용이 증가되기도 합니다.

설계도란
관할 시청에 등록된 건축설계사무소가 건물 소재지의 시청에 소정의 양식을 갖추어 PLAN CHECK 신청을 하여 승인이나서 시청 STAMP가 찍혀야 설계도라고 합니다.
그 이전에는 그냥 그림입니다.

설계도와 그림의 차이

설계도는 절대적입니다.
예를 들면 전등이나 콘센트의 높이나 벽이나 문에서 부터의 거리 등 축척(Scale) 에 맞추어야 하고 어느 1가지도 임의로 더하거나 뺄 수 없습니다.
Stamp가 찍힌 설계도는 어느 누구도 고치지 못합니다. , . 같은 점 하나도 찍지 못합니다.

설계도는 Express Permit에서는 요구하지 않습니다.
알아야 할 내용이 있을 때는 Diagram을 요구하기도 하는데 City에 따라 작은 Letter size 종이 Green Paper 또는 Yellow Paper를 주며 약도를 그려 달라고 할때 창구에서 즉석으로 그냥 볼펜으로 삐뚤빼뚤 하게 선을 그어서 그림을 그려주어도 됩니다

주거용 건물의 전기공사 오너 퍼밋
주소 이름 등 인적사항과
스위치 몇개, 전등 몇개, 콘센트 몇개 이렇게 적어내면

수수료 얼마? 지불하면 끝입니다.
작은 공사라면 $100 내외입니다.
시간도 2-3 분이면 끝납니다.



Permit을 받고 공사를 하면 꽝꽝 소리내고 먼지날리며 공사하여도 됩니다.
합법적인 공사를 하고 있으니까 눈치 볼일 없습니다.

그러나 상업용 건물의 Permit은 아주 작은 공사라도 자격있는 전문가(주정부 License 등록자) 만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상업용 건물 전기공사의 경우 600 Volt, 400 Amps(240,000 Watt) 를 초과하지 않으면 Express Permit이 가능하기에 설계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라고 중요한 공사의 경우에는 즉석 Diagram 을 요구하기도 하지만 Licensee contractor라면 즉석에서 다 그릴줄 압니다.

최근에는 Covid-19 이후 미루었던 Remodel 공사는 물론이고 수 년간 쌓였던 고장 수리들을 많은 분들이 한꺼번에 다들 한다고 난리입니다.

문의 사항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연락 주세요
낮이나 밤이나 도와드립니다.

문 의
1-800-717-9080 또는 Cell 213-494-4160, kakao ID: signal123
e mail: owner@sosooelec.com입니다


[전문가 블로그] 전기 이야기 Home